WHAT'S NEW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대관 안내
ㅅㅅㅁ, 휴식과 배움, 예술과 문화의 여정
고요하고 초월적인 건축미 속에서
역사 속 이야기와 함께 다채로운 문화의 여정이 펼쳐지는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시민사회 모두에게 열린, 누구나 기꺼이 찾아 쉬어갈 수 있는
특별한 이 문화복합공간에서의 하루를 제안합니다.
ㅅㅅㅁ, 휴식과 배움, 예술과 문화의 여정
#교육대관
명례방(EDUCATIONAL HALL)
명례방은 조선 후기 성리학 일변도의 사회에서 서학을 받아들인 선구자들이 서로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며 새로운 변화를 이루어나간 근거지의 이름으로, 교육과 토론의 장으로 마련된 공간입니다. 국제 심포지움 등 학술행사가 가능한 통역부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기획소강당 (AUDITORIUM)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 북 콘서트, 아트 토크쇼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더불어 기획전시실의 전시와 연장선 상에서 문화행사를 즐길 수 있으며, 때로는 박물관의 전시공간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공연대관, 행사대관
콘솔레이션 홀
위로를 뜻하는 단어 Consolation. 콘솔레이션 홀은 긴 시간 이 곳에서 죽임당한 수많은 이들을 위로하고, 일상에 지친 현대인에게 위안과 평화로움을 주는 공간입니다. 지상이 처형지라면, 지하인 이곳은 순교자들의 무덤이라 할 수 있으며, 박해 시기 실제로 서소문 밖 네거리에서 순교한 성인들의 유해가 묻혀 있습니다. 고구려 무용총의 내부구조에 모티브를 두고 고분벽화를 현대적으로 구현한 사면영상이 송출되고 있으며, 공연대관, 촬영대관, 행사대관의 주요장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늘광장
하늘광장은 콘솔레이션 홀과 마주보며 대조를 이루는 공간입니다. 지상이 처형지, 콘솔레이션 홀이 무덤이라면, 하늘광장은 떠나간 영혼이 안식을 누리고 있을 하늘을 의미합니다. 죽음이 단순한 죽음, 허무한 끝이 아니라 영원한 안식으로 이어진다는 의미가 담겨있으며, 땅과 하늘, 그리고 삶과 죽음이 만나는 서소문 밖 네거리 순교성지의 공간 개념을 잘 드러내는 장소입니다. 촬영대관과 각종 공연, 행사의 장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촬영대관
#전시대관
B2 기획전시실, B1 로비 또는 전망대 공간
★ 대관절차 안내 ★